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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

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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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대학교 건축학전공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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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와학업설계상담Ⅰ-1(Counseling of Career and Study PlanningⅠ-1, 0-0-0)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업, 진로, 취업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상담과 체계적인 학사관리 및 학생지도를 바탕으로 진로·취업지도를 함으로써 원활한 진로설계 방향을 제시해 준다.


진로와학업설계상담Ⅰ-2(Counseling of Career and Study PlanningⅠ-2, 0-0-0)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업, 진로, 취업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상담과 체계적인 학사관리 및 학생지도를 바탕으로 진로·취업지도를 함으로써 원활한 진로설계 방향을 제시해 준다.


기초디자인(Basic Design, 2-0-4)

Basic Design Element의 종합적 기초디자인 실험 실습 및 그에 따른 응용의 적용 통하여 개개인의 창의력 향상 및 기본 디자인 개념의 전반적 이해를 도우며, 2학년 디자인 전공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그 기본을 형성 하는데 있다.


디자인소묘(Design Sketch, 2-0-4)

수작업을 통하여 디자인과정 및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데 사물의 형태, 재질감, 특징을 살려 표현하고 개인의 개성 있는 작품을 만들어 내는데 기본이 되는 활용능력을 배양하며, 수업과정은 스케치, 석고소묘, 주제별 묘사, 발상드로잉 등을 기본으로 한 실습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건축학개론(Introduction to Architectural Engineering, 3-3-0)

아름답고, 튼튼하며 편리한 인공구조물을 만들기 위한 가장 일반적이고 기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건축학적 측면과 공학적 측면에서의 기초적 전문적 지식 습득에 목표를 두고자 하며 건축공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담고 있다.


건축표현기법(Architectural Dawing Technique, 2-0-4)

건축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건축의 언어인 건축도면을 이해하고 건축적 구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한 학습내용으로 건축제도방법 및 건축도면 읽는 법, 건축모형제작 등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건축을 통해 상호 소통하는 방법을 익힌다. 이러한 소통 수단을 기초로 하여 자신의 건축적 사고를 구체적인 사물로 구현하는 방법을 파악한다.


건축형태구성(Composition of Architectural Shape, 2-0-4)

우리는 눈을 통해 사물의 형태를 보게 됨으로써 지각적 인식을 한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가 일상 속에서 늘 접하는 건축물은 우리의 경험과 감정의 축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창의적인 건축디자인을 한다는 것,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형태를 구성하는 것은 건축학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본 강의는 건축의 많은 예를 통해 건축형태구성의 원리와 어휘를 찾아 창의적인 건축디자인의 토대를 학습한다.


건축공간계획Ⅰ(Architectural Space PlanningⅠ, 3-3-0)

건축계획이란, 기존의 건물에 대한 사용형태와 인간의 행동패턴 및 의식을 과학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이론화하고, 그 결과가 실제의 설계 작업에 적용 혹은 응용되어 보다 바람직한 건축형태를 창출하기 위한 것으로 주거건축, 상업건축, 문화건축뿐만 아니라 최근 필요설이 대두되고 있는 고령자 건축 등에도 초점을 두어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인복지시설의 특징과 공간계획,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려의 건축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는 등 새로운 건축계획의 경향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진로와학업설계상담Ⅱ-1(Counseling of Career and Study PlanningⅡ-1, 0-0-0)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업, 진로, 취업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상담과 체계적인 학사관리 및 학생지도를 바탕으로 진로·취업지도를 함으로써 원활한 진로설계 방향을 제시해 준다.


진로와학업설계상담Ⅱ-2(Counseling of Career and Study PlanningⅡ-2, 0-0-0)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업, 진로, 취업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상담과 체계적인 학사관리 및 학생지도를 바탕으로 진로·취업지도를 함으로써 원활한 진로설계 방향을 제시해 준다.


건축구조역학(Structural Mechanics, 3-3-0)

건축구조역학은 건축의 3요소인 구조, 기능, 미 중에서 구조에 관련된 부문의 기초로서, 건축구조물의 역학적 해석에 관한 기본원리를 배우는 과목이다. 본 강의의 목표는 역학의 기본개념인 힘에 대한 이해와, 건축구조물의 각 부재에 작용하는 힘의 흐름에 대해 간단한 연습문제의 풀이를 통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축일반구조(Architectural General Structure, 3-3-0)

일반 구조학은 건축구조의 특성과 함께 구조적으로 적절한 계획과 합리적인 설계의 기본개념이 되는 학문이다. 따라서 익히 알고 있는 구조부분과 구조공법, 구조재료 등에 대해 그 기본을 확실히 하고 수업시간을 통하여 특성을 익혀 안전하고 편리한 공간, 정교하고 미려한 감동을 주는 건축설계를 하는 기본 학문을 습득한다.


건축설계Ⅰ(Architectural DesignⅠ, 6-0-12)

건축 형태의 함축적 의미를 분석하고 표현과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적 도구들을 습득하여, 특히 ‘단독주택’과 ‘소규모사무소’를 주제로 건축의 형태구성에 필요한 개념들을 실습하고 발전시킨다. 또한 설계수업과 이론수업을 병행하여 건축설계의 이론과 원리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배우는 동시에 창조(creation)에 임하는 건축가의 올바른 자세를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주제별 과제 수행 과정을 통해 건축설계 건축설계방법론과 건축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건축CADⅠ(Computer Aided Architectural DesignⅠ, 2-0-4)

건축설계I 과 연계된 과목으로서 건축·인테리어 분야의 제도에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인 AUTOCAD의 인터페이스 및 각종 명령어를 일차적으로 습득한다. 그에 따라 도면 작성 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건축실무에 필요한 도면작성요령 및 플롯기능을 익히고 응용한다.


건축공간계획Ⅱ(Architectural Space PlanningⅡ, 3-3-0)

건축계획이란, 기존의 건물에 대한 사용형태와 인간의 행동패턴 및 의식을 과학적으로 조사·분석하여 이론화하고, 그 결과가 실제의 설계 작업에 적용 혹은 응용되어 보다 바람직한 건축형태를 창출하기 위한 것으로 생활패턴과 삶의 공간이 변해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건축전문잡지, 신문기사 등을 중심으로 각 용도별 건축계획과 관련된 사항들을 수집 정리하여 현실적인 내용으로 진행한다.


건축의장(Aesthetics In Architecture Visual Design, 3-3-0)

건축의 미적 구성을 다루는 건축의장은 건축설계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 분야에 해당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건축의장의 구성요소와 구성원리에 대한 기본적 이해에서 출발하여 실제의 건축물 사례를 통해 보다 깊고 전문적인 이해를 요구하며, 또한 창조적 표현기법 그리고 건축형태의 도출을 위한 사고방법에 관한 이론적 이해와 그 사례들을 분석하도록 한다.


건축환경공학(Architectural Environmental Engineering, 3-3-0)

21세기 건축학도로서 실내 열 환경, 빛 환경, 음 환경, 공기환경의 조절 및 에너지 절약을 위한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환경건축을 실현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제공한다.


건축설계Ⅱ(Architectural DesignⅡ, 6-0-12)

건축설계과정2에서는 유치원과 종교시설을 테마로 하여 설계 작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유아들의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종교적인 활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양한 건축공간을 창출해내는 작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본 강의에서는 설계과정상의 두 번째 과정인 점을 고려하여 건축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설계프로세스의 이해, 공간계획의 충실(공간의 구성방법과 연결), 그리고 수직적 및 수평적 공간의 결합 관계 이해에 초점을 두고 진행한다.


건축CADⅡ(Computer Aided Architectural DesignⅡ, 2-0-4)

건축디자인 및 건축실무를 위한 디자인 컴퓨팅(Design Computing) 능력을 키우기 위해 CAAD (Computer Aided Architectural Design)관련 응용 프로그램 중 오토캐드(autocad)와 스케치업(sketchup)을 이용하여 3차원 설계의 기초 및 방법론을 습득하고, 자신이 의도한 디자인을 구체화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장애인과노인건축(Architecture for The Handicapped & The Elderly, 3-3-0)

"장애인과 노인은 신체적 혹은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는 공통된 핸디캡을 갖는다. 이러한 신체적, 정신적 특성이 일반인과 다른 측면을 고려하여 이들에게 편리하고 사용하기 안전한 건축계획을 수립해야한다. 장애인건축은 장애인과 비 장애인 모두를 위한 건축으로 유니버설건축개념을 포함하여 습득해야 하며, 노인관련시설을 계획함에 있어서는 노인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를 인식하고 노인의 특성을 건축계획에 반영하여 질(質)높은 장애인 및 노인시설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장애인과 노인의 신체적 특징을 비롯하여, 사회적, 심리적, 그리고 행태적 특성을 건축계획에 반영하여야 하고 이에 덧붙여, 인간을 위한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함께 습득한다.
* 2002년도 장애인건축, 노인건축 2개 교과목이 2006년도에 1개 교과목으로 통합 변경됨"


진로와취·창업상담Ⅰ-1(Counseling of Career, Employment and Start-up Ⅰ-1, 0-0-0)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업, 진로, 취업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상담과 체계적인 학사관리 및 학생지도를 바탕으로 진로·취업지도를 함으로써 원활한 진로설계 방향을 제시해 준다.


진로와취·창업상담Ⅰ-2(Counseling of Career, Employment and Start-up Ⅰ-2, 0-0-0)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업, 진로, 취업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상담과 체계적인 학사관리 및 학생지도를 바탕으로 진로·취업지도를 함으로써 원활한 진로설계 방향을 제시해 준다.


단지계획(Site Planning, 3-3-0)

건축대지나 단지 내에서 인간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간구조, 인간의 요구조건, 인간의 지각작용에 조화를 이루는 인위적 지역 환경을 조직, 구성하는 이론과 기술을 강의하며, 구체적으로는 단지환경의 조사 및 분석, 외부공간의 구성, 동선체계, 주거 및 편익시설체계 등에 대한 계획원칙과 기준을 이해하도록 한다.


서양건축사(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3-3-0)

서양건축사의 흐름과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서양건축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서양건축사를 바라보는 인식의 토대를 마련하고 서양건축사의 범위는 르네상스건축부터 근대이전 곧 산업혁명이 일어나기 전까지의 시기로 한다.


철근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3-3-0)

20세기에 들어서 건축물의 혁명을 가지고온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 대하여 재료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역학적인 거동에 대하여 이해하여, 철근콘크리트로 이루어지는 건축물의 각 부재에 대한 설계를 통합 설계 기준에 의한 강도설계법인 "극한강도설계법"에 준하여 문제풀이와 병행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건축설계Ⅲ(Architectural DesignⅢ, 6-0-12)

과제1은 노인여가복지시설(도심형/농촌형), 노인주거복지시설로 구분하여, 노인이라는 사용자가 각각의 특성과 기능을 만족시키면서 지역사회에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건축물이 되도록 계획한다.  과제2는 어린이 전문 도서관, 지역커뮤니티형 도서관으로 구분하여, 어린이전문도서관은 단순히 책만 읽는 공간에서 벗어나 동화구연대회, 색종이접기교실, 인형극공연, 동화 테이프 들려주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아이들의 새로운 학습 · 문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지역커뮤니티형 도서관은 지역주민을 위한 종합정보센터 및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간의 커뮤니티 활성을 위한 공간으로서 지역주민들에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건축물이 되도록 계획한다.


건축컴퓨터그래픽(Architectural computer Graphic, 2-0-4)

타 분야와 마찬가지로 건축디자인 분야 실무에 있어서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으로 건축 CG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2차원 그래픽 프로그램인 Adobe Photoshop과 3차원 모델링 및 렌더링 프로그램인 AutoDesk 3DSMAX 의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기법들을 습득하여 강의 및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주거환경학(Housing Environment, 3-3-0)

건강하고 쾌적한 주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주거환경의 과학적인 이해를 도모하도록 실내 환경, 부지환경, 지역의 주거환경에 관하여 학습하여 보다 쾌적하고 건강한 주거 생활을 달성하는 것을 학습 목표로 한다.

건축법과제도(Architecture Law & System, 3-3-0)

건축법의 취지와 의미를 이해하고, 실무적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건축실무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관련법, 전문 용역과 관련된 규약, 설계사무소 개업 및 운영에 관한 법을 인지하며 전반적 법률적 사항과 함께 건축법 및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와 규정을 운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철골구조(Steel Structure, 3-3-0)

철골구조는 그 강인한 역학적 특성으로 인하여 초고층건축, 스타디움이나 공장 등의 대규모 구조물에 주로 적용될 뿐만이 아니라 케이블구조나 현수구조 등 특수구조에도 주로 적용되는 현대건축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구조이다. 본 강좌는 철골구조의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이론을 숙지하고 기본적인 설계가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건축(Contemporary Architecture, 3-3-0)

근대건축의 흐름과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근대건축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근대건축을 바라보는 인식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과목의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근대건축의 일반사와 근대건축의 이론들을 다룬다.


건축설계Ⅳ(Architectural DesignⅣ, 6-0-12)

집합 주거는 주어진 대지에 어떻게 배치될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 하며, 건물들로 형성된 볼륨들이 볼륨 경관(volume landscape)으로서 다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집합주거의 외부 환경을 이해해야 하며, 이를 기초로 해서 집합주거의 볼륨을 스터디해야 한다. 이를 통해서 집합주거와 현대도시의 사이의 경계와 문맥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현대도시의 집합주거’를 대상으로 기존의 아파트 평면형식이나 단지에 대한 스터디가 아니라 현대 도시민의 일상을 담는 새로운 집합주거형식과 단지를 제안한다.


건축색채(Architectural Color, 2-1-2)

사물의 형태적 감각과 시각 대상물의 변화에 따른 건축색채의 이론적 기초를 배양하며 색채표현능력을 배양하고 색채에서 비롯되는 사고의 표현을 극대화시키며 사물에 대한 사실적 색채 표현능력을 기른다. 또한 색채작업을 통한 모든 작업의 기본이 되는 색채디자인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건축과환경(Architecture and Environment, 3-3-0)

환경친화적 건축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위적 건축 환경을 소단위의 인간생태계로 만들어, 자연생태계에 가해 없이 유기적으로 연계 및 조화시키는데 있다. 더 나아가 인간이라는 군집이 처한 환경과 그에 따른 다양한 생활욕구가 생존공간의 생태학적 특성과 균형 및 조화를 이루어 자연과 인간이 공생토록 함에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도시환경, 그리고 건축은 환경친화적 사고체계 위에서 공동체 의식의 회복, 더 나아가 인간성 회복을 위한 지속적 노력이 필요하며 환경친화적 건축에 대한 학문적 개념접근과 디자인적 지식전달을 통해 이를 이해시키는 것을 학습한다.


실내디자인(Interior Design, 3-3-0)

실내 디자인은 우리가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건축물의 내부 공간을 아름답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으로 만드는 디자인 분야를 말한다. 또한 실내디자인은 인간의 기본 생활과 밀접한 부분이므로 실내 공간의 목적이나 기능에 적합하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실내 디자인의 영역으로는 주거용 공간, 상업용 공간, 작업용 공간, 공용 공간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실내디자인 의 개념 및 디자인방법, 즉 디자인요소 및 원리를 습득하여 실내디자인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진로와취·창업상담Ⅱ-1(Counseling of Career, Employment and Start-upⅡ-1, 0-0-0)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업, 진로, 취업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상담과 체계적인 학사관리 및 학생지도를 바탕으로 진로·취업지도를 함으로써 원활한 진로설계 방향을 제시해 준다.


진로와취·창업상담Ⅱ-2(Counseling of Career, Employment and Start-upⅡ-2, 0-0-0)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업, 진로, 취업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상담과 체계적인 학사관리 및 학생지도를 바탕으로 진로·취업지도를 함으로써 원활한 진로설계 방향을 제시해 준다.


건축재료(Building Construction Materials, 3-3-0)

축물을 구성하는데 있어 계획, 디자인, 구조 및 설비시스템 등의 요소가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최종적으로 건축물의 내·외장 재료 즉, 건축 재료로 표출되게 된다. 이러한 건축 재료에 대해 재료의 분류, 물리적, 화학적 성질과 특성 그리고 용도 등에 대해 체계적 이해와 습득한다.


도시계획(Urban Planning, 3-3-0)

21세기를 맞이한 오늘날 탈산업화와 정보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도시기능의 정비, 역사와 시민문화가 살아 숨쉬는 개성 있는 도시공간의 연출, 그리고 인간성을 회복하고 쾌적성을 추구할 수 있는 이른바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이 도시계획이나 개발정책의 수립을 위한 새로운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급격한 도시사회의 변화양상과 21세기의 정보화, 국제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도시계획의 근간이 되는 도시계획법이 개정되고, 이에 관련된 제반법규 및 시행규칙이 대폭 개정된 바 있다.  기존의 도시계획을 비롯한 새롭게 개정된 도시계획법은 물론 광역도시계획, 지구단위계획, 친환경적 도시계획 등 우리나라에서 처음 도입 시행되는 이들 제반 도시계획 관련 내용과 사례를 종합적으로 학습 한다.


건축설계Ⅴ(Architectural DesignⅤ, 6-0-12)

복합문화공간은 다양한 문화시설을 제공하며 지역의 상징적 랜드 마크로써 인식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화 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도하는 미래지향적인 복합문화공간의 바람직한 설계모형을 제시한다.


실내디자인스튜디오Ⅰ(Architectural Interior Design StudioⅠ, 3-2-2)

실내디자인스튜디오에서는 시각적인 측면에서만 다루었던 실내 설계를 넘어, 작은 규모에서 계획, 재료, 가구, 시공, 설비 등이 통합되는 과정을 연습한다. 이를 위해 소규모 또는 중규모의 주택 또는 상업 공간 내부를 설계하고, 이에 필요한 재료, 가구, 기계 및 전기 설비 등의  통합설계능력을 학습한다.


제주건축문화(Architectural Culture of Jeju, 3-3-0)

제주건축문화는 특수한 지리적 여건과 생활문화, 민간신앙 등의 영향으로 육지부와는 다른 형식을 가지고 있다. 건축의 외부 공간 내부공간의 차이와 양식의 차이 등은 제주 고유의 것이다. 이러한 차이는 제주건축문화의 고유한 정체성을 형성하며, 이 정체성으로부터 제주의 삶과 역사, 생활을 이해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제주의 건축문화를 이해하며, 제주건축이 담고 있는 의미와 가치를 심도 있게 다룬다.


건축설비(Architectural Equipment Engineering, 3-3-0)

본 강의에서는 건축 시스템 및 환경설계 전문가로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숙지시키고 응용기법을 건축 계획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한국건축사(History of Korean Architecture, 3-3-0)

한국건축의 고유성을 이해하는 데 건축현상과 그 이면적 배경과의 역학적 이상과 관계 파악을 목표로 하여 접근하고 역사적 유구의 연대별 이해나 형태상 특징을 계통별로 체계화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이를 이론적으로 해석하고 조형이나 공간의 고유한 성격을 사고의 층에서 탐색하는 것이다. 한 시대가 갖는 건축적 특성은 무엇이며 이것이 다음 시대로 어떻게 변화하여 가는지와 그 변화의 주도자들은 누구이고 그 주도세력들이 실현하려 했던 가치관의 토대는 어디에 두고 있었나를 밝혀야 하는 것 이다. 건축역사 학습의 목표는 건축 실현의 바탕이 되는 창작이념을 발견 하는데 있다는 신념을 확인하고 이 신념에서 이루어진 성과를 현대건축 창작 행위에 원용함을 전제로 한다.

 

건축설계Ⅵ(Architectural DesignⅥ, 6-0-12)

설계주제는 도심지환경개선프로젝트로서 도심속의 슬럼화지역을 활성화시켜 도시의 건강한 활동공간으로 재창조하도록 하는 작업이며, 과제를 통해 학생들의 심도 높은 고찰과 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건축기획컨설팅(Architectural Planning & Consultation, 3-3-0)

건축 프로젝트를 실현시키기 위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고찰하고 건축을 위한 경제성, 대지설정, 금융, 투자관리, 건축계획, 설계과정, 시공 등 이외에도 건축물을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한 사항들을 학습한다.


생태도시건축(Ecological Urban Architecture, 3-3-0)

도시의 환경디자인과 건축 분야에서 생태적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생태적 문제 인식을 토대로 환경친화적 현실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 접근 방안이다.  ‘환경친화적’은 기존과 비교해서 보다 ‘생태적’이란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며, 이러한 생태적 인식을 토대로 한 도시 및 건축을 통틀어 ‘생태도시건축’이라 한다. 따라서 생태도시건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더불어 다양한 국내외의 사례를 고찰하고 그 적용 가능성에 대해 학습한다.


실내디자인스튜디오Ⅱ(Architectural Interior Design StudioⅡ, 3-2-2)

실내디자인스튜디오Ⅰ의 고급단계 교육과정으로 중소규모의 내부설계를 바탕으로 중, 대규모의 커뮤니티 시설 또는 공공건물의 실내를 계획하고 이에 대응하는 재료, 마감 등 각종 실무적 문제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진로와취·창업상담Ⅲ-1(Counseling of Career, Employment and Start-up Ⅲ-1, 0-0-0)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업, 진로, 취업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상담과 체계적인 학사관리 및 학생지도를 바탕으로 진로·취업지도를 함으로써 원활한 진로설계 방향을 제시해 준다.


진로와취·창업상담Ⅲ-2(Counseling of Career, Employment and Start-up Ⅲ-2, 0-0-0)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업, 진로, 취업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상담과 체계적인 학사관리 및 학생지도를 바탕으로 진로·취업지도를 함으로써 원활한 진로설계 방향을 제시해 준다.


건축실무(Professional Practice, 3-0-6)

건축건문가가 되기 위해 실무현장에서 건축실습을 하는 학습과정이다. 실무도서 작성 방법과 사무소 체계의 이해, 건축법규, 건축행정에 관한 일반 과정을 실습한다. 개인의 장점을 개발하고 건축현실에서 필요한 능력을 사전에 점검하는 경험을 쌓게 된다. 나아가 다양한 조건과 문화 속에서 전개되는 건축사로서의 경쟁력과 책임감 있는 전문용역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적 원칙, 프로젝트와 관련된 적절한 지식을 지니도록 한다. 전문 용역에 따른 건축사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며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양한 인간관계의 조정 및 사무실 조직, 경영방법, 재정관리에 관해 이해한다. 또한 프로젝트 단계별 도면과 서류의 작성 방법과 유형을 이해한다.


건축설계Ⅶ(캡스톤디자인Ⅰ)(Architectural Design Ⅶ, 6-0-12)

본 설계 강의에서는 입체가로계획(복합기능의 시설이 혼재된 가로공간의 구성)을 테마로 진행된다. 도시성의 의미와 도시적 맥락에서 본 입체가구(立體街區)를 통해 복잡하고 다양한 도시의 체계와 건축의 다양성을 학습한다.


건축문화콘텐츠(Contents of Architectural Culture, 3-3-0)

일상적인 도시 속에서의 공간적인 요소들을 추출하고 이들 요소를 기능적으로 적절하게 조합(組合)함으로서 건축물의 형태적 다양성 추구뿐만 아니라 내부와 외부공간에도 다양성을 줌으로서 공간적 깊이를 추구할 수 있다. 문화로서의 건축을 주제로 하여 도시, 지역, 사회, 문화와의 관련성에 대한 학습과 현장답사를 실시하여 보다 깊이 있는 건축문화를 이해한다.


디지털건축(Digital Architecture, 3-3-0)

기술적으로는 AutoCAD 2차원 제도프로그램의 기본 툴의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이용하여 건축제도의 기초와 디지털 도면 작성 방법과 기능을 익히고 계획적으로는 디지털 툴을 이용하여 새로운 계획적 디자인프로세스로 활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부동산학개론(Introduction to Real Estate, 3-3-0)

부동산에 관련하여 발생하는 현상과 활동에 관한 제반 문제를 규명함과 동시에, 부동산의 최유효이용을 목적으로 한 기술적, 법률적 측면에서의 광범위한 기초지식을 습득시킨다.


조경계획(Landscape Architecture, 3-3-0)

조경은 회화·조각·산업디자인·건축·토목·도시계획 등의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분야이며 또한 조경은 예술이자 기술이고 사회적 수요의 산물이며, 심미성과 기능성과 공공성은 조경의 기본적 특성이자 조경이 지향해야 할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간단한 부지를 이용하여 조경의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지식 습득에 초점을 두어 강의를 진행한다.


건축시공(Building Construction Engineering, 3-3-0)

건설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조직과 공사계획, 공사방법, 관리기법 등을 현장실무를 중심으로 이론과 병행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건축시공에 대한 개념과 지식을 제공한다.


건축설계Ⅷ(캡스톤디자인Ⅱ)(Architectural Design Ⅷ, 6-0-12)

현실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를 비판하고 이를 실무적인 디자인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현실 문제를 실무적이면서도 창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점검하고 보완하는 과정이다. 스튜디오별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접근하는 실무와 연계된 디자인방법을 갖게 하는 최종 디자인 과정이다.


건축실습(Practice in Architecture, 2-0-0)

건축을 공부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이론적인 분야에서 더 나아가 건축 현실에서 일어나는 건축관련 업무와 실질적인 작업 과정 및 건축적 활동을 뒷받침하는 인프라적인 영역을 다룬다. 이를 위해 건축가(사)로서의 제반업무, 역할과 책임 등에 대한 주제를 바탕으로 실무분야의 현장경험을 통해 졸업 후 사회활동에 원활히 적응토록 준비한다.


건축비평(Architectural Criticism, 3-3-0)

예술비평의 효용과 기능, 건축비평의 특수성, 한국 건축비평의 현재에 대한 학습을 통해 올바른 비평 안목을 키운다.


건축프리젠테이션(Architectural Presentation, 3-2-2)

Computer의 프리젠테이션 기능을 숙지하고 이를 응용하여 설계 작품에 대해 제3자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작품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하도록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법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디지털 프로세스를 통해 표현 기술을 함양한다.


고급디지털건축(Advanced Digital Architecture, 3-3-0)

디지털 건축디자인의 연장과정으로 그동안 익혔던 디지털매체의 기능들을 이용하여 건축설계스튜디오와 연계한 본격적인 디지털 건축계획 방법론을 익히며 더 나아가 Web Design, 건축 Real Image제작, 건축 Animation, Portfolio 제작능력을 습득한다.